본문 바로가기
Self-Motivation/미국 생활 팁!

한국 귀국 후 J1 비자 Waiver (귀국의무면제) 신청하기 - 정보왜없어...

by 지나가는 행인의 왈왈 2024. 9. 12.

 

- (update) 내가 이전에 J1 받았을 땐 short-term으로 6개월 다녀왔음! 그런데도 212(e) 귀국의무가 있었는데, 사실 short-term은 크게 상관없었음!! J1  scholar 같이 비이민 비자를 신청하는거면 귀국의무가 없대!!!!!!!!!!! 아이고 ~~ 내돈 ㅠㅠㅠ 아까워라 ㅠㅠㅠㅠㅋㅋㅋㅋ (2024.10.03 기준)

- 초안으로 작성하겠음!!!!!! 왜냐! 아직 다 결과를 못들었거든!!!!!! 나중에 점점 업데이트 하겠음!!!!!!!! (2024.09.12 기준)

 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# 배경, J1 waiver? 왜 필요한데? 

- 작년 J1 비자를 받아 단기 방문연구원으로 미국 다녀옴. 그런데 정부에서 재정 지원을 받은 거라, 비자 만료 후에 한국에서 2년 거주 의무 발생함. 그런데 나는 박사 졸업하고, 미국으로 박사 후 연구원직을 구하고 싶음. 지금 면접보고 있는데, 이놈의 비자가 내 발목을 잡게할 순 없음..!!!!!!!!!!!!!!!!!!!!!!!!!! 일단 기관이 정해지면 거기서 신청해주는 건 줄 알았는데, 내가 직접 No objection (귀국의무철회하는거 반대하지 않아~) Letter를 신청할 수 잇는 거였음! 

 

- 그.런.데. 이게 기본적으로 미국에 있을 때 신청하는 가 봄. 모든 서류와 절차들이 미국에 있는 사람에 맞게 되어있는 것 아니겠음...??? 한국에 있는 나에게 필요한 정보들이 정말 정말 찾아볼 수가 없었음!!!!!!!!!!!!!!!!!!! 개 답답답답....!!!!!! 그래서.. 내가 직접 고생하며 진행한 과정을 공유해 보겠음!!!! 

 

----

# 필요한 것 

- 미국 국무부에 보낼 것

  -> DS 3035

  -> 등등 (추후 업데이트)

 

- 한국 주한 미국 대사관에 보낼 것

  - > 귀국의무면제 확인서

 

 

-----

# 효율적인 일 순서

<오래 걸리는 것>

- 지난번 J1 비자 받았을 때 재정지원을 받은 기관에 귀국의무면제 확인서 요청 (나 같은 경우는 대학교에서 한국연구재단에 공문을 보내서 처리해줬어야했음) 

이걸 먼저 후다닥 신청을 해야함!!!! 

 

<선행 되어야 하는 것>

- j1 visa 홈페이지에서 DS 3035 신청

=> 가장 기본으로 필요한 거긴 하지만,  이거 신청해야 money order 구매할 때 이름이나, 우편 주소 등등이 나옴.

 

- 우체국 가기 전에 어플로 미리 사전 접수 해놓고 갈 것! 

 

 

-----

# 내가 궁금했던 것

- 한국에 있을 때는 어떤 대사관으로 우편 보내야하는 것임? : 주미국 대한민국 대사관 (워싱턴디씨에 있는 곳, 내가 직접 문의함) 

- self addressed, stamped envelope은 한국에서 살 수가 없는 데 어떻게 해야하는 것임? (큰 우체국에서 반신권을 구매할 수 있음. 나는 광화문 우체국 가서 구매함. 그거를 일반 봉투 구매해서 받는 사람에 내 이름 주소 쓰고, 반신권 살짝 붙여서 동봉함)

- 돈은 어떻게 냄? 머니오더 (Money order)는 어디서 구함? : 하나은행가서 구매하면 되고, 하나은행 계좌가 없으면 현금을 들고 가야함! 달러보다 원화로 결제하는 것이 더 수수료 절약이라고 행원분이 말씀해주심.

 

728x90